노후경유차 보조 사업이 올해부터 배출가스 4등급 차량도 확대되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사실 5등급 차량과 4등급 차량의 온실가스는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이죠. 조기폐차는 각 지역마다 예산을 미리 편성하고 전부 소진되면 지원을 중단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미 경기도의 일부 지역들은 예산을 전부 소진하여서 조기폐차 지원금을 받을 수 없는데요. 즉, 누구하나 특혜를 받는 것 없이 선착순으로 먼저 접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안이죠. 똑같이 올해 서울시에서 편성한 조기폐차에 관련된 지원액이 전부 바닥난다면, 마감 될 수 있으므로 성북구 폐차장에 문의가 시급해요.
노후경유차란, 4등급과 5등급 경유 자동차를 칭하는 말인데요. 차량 제작 당시 유해한 물질을 배출하는 정도에 따라 등급이 결정됩니다. 대기오염 및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환경부의 방침으로 등급이 높은 차량을 성북구 폐차장에서 조기에 말소시킬 경우 지원금을 주는 것을 알고 계시겠죠?
4등급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대상
-2006.01.01~2009.08.31 생산된 4등급 경유차: 본인의 차량이 몇등급인지 모르신다면, 배출가스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등급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5등급 차량의 경우에는 올해까지만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내년부터는 운행제한을 통한 과태료만 부과할 예정이니 서두르셔야 하죠.
-차량등록지가 6개월 이상 해당 지역에 등록되신분: 조기폐차 신청일 이전에 대기관리권역에서 6개월 이상 등록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관할지역에서 정부지원금을 수령 받기 때문에 중요한 사안이므로,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정기검사 기간이 겹쳐있다면, 매연을 제외한 모든 부분에 적합 판정을 받은 차량: 자동차 검사란 합격, 불합격으로 나뉘기 때문에 실시했느냐 안했느냐가 중요한 사안은 아닙니다. 매연을 제외한 기타 다른 항목에서 모든 부분이 통과되어야 하죠. 자잘한 고장이라면 수리하시는 것이 이득이죠.
-매연저감장치, 친환경엔진으로 개조한 이력이 없는 차량: 출고당시 DPF를 장착하고 나온 차량 또한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애시당초에 환경부에서 제시한 사안과 맞아떨어지지 않기 때문이죠. 친환경 엔진은 LPG 차량의 개조를 말합니다.
-미납 내역이 없는 차량: 과태료나 미납금같은 압류 내역들이 존재한다면 정상적인 방법으로 말소가 불가능하므로, 성북구 폐차장에서 압류폐차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상대적으로 금액이 적은 주정차위반과 같은 과태료만 있다면 납부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행이 가능하며, 부식이나 파손이 심하지 않은 차량: 정기검사 외 협회에서 별도로 성북구 폐차장에서 시행하는 성능검사라는 과정을 거치게됩니다. 운행이 가능한 것은 기본 베이스이며, 파손이나 부식 상태가 너무 심하지 않아야 합니다. 보통 100대 중에 1대꼴로 불합격 판정을 받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죠.
지원금 얼마?
정부 지원금인만큼 정확한 금액은 성북구 폐차장에서 알 수 없으며, 차종과 연식에 따라 분기별 차량가액에 지원율을 곱한 산정 금액을 중간 과정에서 문자로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중량 3.5톤 미만의 승용 차량을 조기폐차 한다면, 기본 지원율 50%에 추가지원율 50%가 되며 추가지원은 신차구매 혜택이죠.
5등급 차량의 경우 기본+추가 지원금은 300만원이지만, 4등급 차량의 경우 800만원이 최대 상한선이므로, 결코 작지만은 않은 금액이며 대형차종에 대한 지원금 역시 3,500 cc~7,500 cc 까지 차종과 상태에 따라 720만원에서 10,000만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과 절차
필요한 서류는 의외로 간단한데요. 성북구 폐차장에 차량등록증과 신분증 사본, 통장 사본을 제출하시면 접수부터 보조금 산정받기 까지 모든 과정을 무상으로 대행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환경협회가 지정한 관허 업체이기 때문이죠. 문의량이 다수인 협회와는 달리 업무를 분산하는 시스템을 부여받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절차는 서류준비>수거요청>조기폐차 접수>성능검사>폐차말소>보조금청구가 되겠네요.